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wp 편집] #4. 편집 시간을 50% 줄이는 방법!

hwp 편집

by mycopy 2020. 4. 22. 12:58

본문

안녕하세요, "착 달라붙는 글" 마이카피(MYCOPY)입니다.

 

보고서를 조금 더 잘, 더 빠르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혹시 이전 글을 아직 안 읽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방문해 주세요.

[hwp 편집] #1. 사수에게 칭찬받는 보고서 잘 쓰는 법
[hwp 편집] #2. 월 200만원 가치를 하는 보고서 디테일 만들기
[hwp 편집] #3. 몸값 두 배로 올리는 보고서 편집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편집 시간을 50%로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단축키! 입니다.

 

마우스가 익숙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마우스에 왼손을 곁들인다면 (왼손 마우스를 쓰시는 분들은 오른손이겠죠)

훨씬 더 빠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요즘엔 hwp 버전이 높아져서 상단 메뉴에 많이 나오기도 하는데,

몇 가지는 알고 있으면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지요.

 

제가 자주 쓰는 단축키를 알려드릴게요.

 

1. 서식복사/붙여넣기  Alt + c

1) 서식 복사하기 (*첫 번째 이미지 참고)

'복사하려는 서식의 텍스트' 위에 커서를 놓고 Alt + C를 누르면

아래처럼 '모양복사'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 둘 다 복사'를 누르면 서식이 복사됩니다. 

 

2) 서식 붙여넣기 (*두, 세 번째 이미지 참고)

'복사한 서식을 넣고 싶은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블록을 잡은 다음

Alt + C를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3) 표 속성 복사  /  붙여넣기

표의 셀 안쪽 글씨에 커서를 놓고 1) 방법으로 서식을 복사한다음,

붙여넣으려는 셀을 선택(셀 전체를 까맣게)한 다음 2) 방법으로 붙여넣으면 됩니다.

 

Alt + C  이거 하나만 알아도 편집시간이 진짜 확 줍니다. 연습해서 손에 꼭 익혀두세요.

 

나머지 체크박스들도 해보면서 익혀두세요. 설명보다 직접 해 보면 빠르게 익히실거에요.

 

 

2. 글(문단) 중앙정렬 :  Ctrl + Shift + C / R / L / M 

1) 정렬을 바꾸고 싶은 텍스트 위에 커서를 놓고,

2) Ctral + shift + C (center; 중앙)를 누르면 가운데로 쨘!

3) 글(문단)을 왼쪽 정렬을 하고 싶으면 : C 대신에 L (left; 왼쪽)

4) 글(문단)을 오른쪽 정렬을 하고 싶으면 : C 대신에 R (right; 오른쪽)

5) 글(문단)을 양쪽 정렬을 하고 싶으면 : C 대신에 M (음.... middle, mean, main 중에 하나인가? 잘...)

 

마우스 클릭으로도 가능하지만, 역시 손으로 하면 더 빠르다니깐요.

 

3. 블록을 빠르게 잡기 : Ctrl + Shift + ←→↑↓방향키 (또는 Home/end/PageUp/PageDown)

마우스 드래그 또는 더블클릭으로도 가능하지만

자판을 익혀두면 타이핑을 하다가 빠르게 지우고 옮기고 복붙하기가 가능합니다.

 

 

단축키는 외우는 게 아니라, 손가락으로 익혀야 합니다.

눈으로 보지만 마시고 지금 연습해보세요.

며칠만 연습하면 진짜 신세계가 열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