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착 달라붙는 글" 마이카피(MYCOPY)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고서를 쓰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시더라고요.
특히, 신입사원이신 분들은.... 또르르르...
저도 직장 생활을 하면서 여러 명의 신입사원들과 일을 해봤는데 '할말하않'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바쁘니까 시간단축을 위해 제가 다 처리했는데, 그랬더니 일이 몰려들더라고요? 이.럴.수.가.
그래서 전략을 바꿨습니다.
"배워서 남주자!"
후배 직원에게 노하우를 알려주는 게 당장은 손해인 것 같아도,장기적으로는 이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그랬고요.
사수에게 칭찬받는 보고서를 쓰려면,
사수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만 갖춰도 됩니다.
사수에게 칭찬받아야 그 윗 상사, 그 윗, ... 대표님까지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사수는 그저 1단계 관문입니다.
그래서 이제 여러분의 기본 실무 스킬을 'UP'시킬 수 있도록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사수에게 칭찬받는 보고서를 잘 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인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 장의 글을 써도, 결국엔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해야 합니다.
혹시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나도 모르겠으면(?!?)
어쩔 수 없습니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건 뭐? 브레인스토밍입니다.
막 쓰세요. 그냥 막 쓰세요.
적어도 20여 개의 키워드나 생각을 단어나 문장으로 쭉~ 써 보세요.
날 것 그대로.... 팔딱팔딱 뛰어서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몰라도 괜찮습니다.
우선 쓰세요.
이제 작성한 내용들을 분류해야 합니다.
다양한 물건들을 정리하는 과정인데요,
예를 들어 설명할게요.
작은 편의점을 오픈했다면, 무엇을 팔지 몰라서 아무 상품이나 다 때려박은 상황입니다.
그럼 여기서 선반을 짜고, 물품을 비슷한 애들끼리 분류합니다.
채소류, 과일류, 유제품류, 과자류, 인스턴트류 등등
이런 과정을 '카테고리화한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게 잘 정리되지 않으면 보고서가 정신없어집니다.
같은 말을 뒤에서 또 하거나, 다른 카테고리에서 아까 했던 내용이 갑툭튀하면
좀 똑똑한 사람들은 '이건 못 쓴 보고서구나'라고 바로 압니다.
이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보고서의 논리 체계를 세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체계가 무너지면 보고서는 길을 잃어갑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3단계로 구분: 서론-본론-결론
이렇게 크게 구분하고 그 안에서 다시 세분화 합니다.
* 본론1-본론2-본론3
이런 작업들이 합쳐지면
서론 - 1, 2, ...
본론 - 1, 2, 3, ....
결론 - 1
결론은 가급적 하나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마지막 말이 기억에 오래 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앞에서 주욱 말했던 건, 이것 때문이야!"
이렇게 기억에 남아야 합니다.
이정도까지 하고 나면, 이제 구글링을 잠깐 합니다.
실은 이 단계는 가장 맨 처음에 해도 되는데,
그것은 정확한 주제를 아는 경우엔 '키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내가 뭘 말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엔
무작정 구글링부터 하면 정보의 바다에서 헤엄쳐 나올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1, 2의 단계를 거쳐 키워드를 뽑아낸 후
구글링을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구글링을 하면서
1) 내가 놓쳤던 것은 없는지,
2) 내가 참고할만한 비슷한 서류는 없는지
3)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등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추가로, 문서 편집은 어떻게 하는 게 보기 좋을까?를 생각하며
디자인 요소를 참고할 만한 자료들을 검색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 이정도까지 하셨다면 우선 큰 뼈대를 세운 상태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이 뼈대에 살을 붙이는 작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마 여기까지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 있으실텐데요,
걱정 마세요. 처음부터 뚝딱뚝딱 해내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연습하면서 '기본기'를 갖추는 게 중요하거든요.
마이카피가 여러분의 문서 실력을 한단게 업해드리기 위해 계속해서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치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
----------------------------------------------------------------------------
* 제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키워드 몇개, 문장 몇개만으로도 글을 만들어 드립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제게 맡기셔서 레버리지(지렛대)로 활용하시고,
시간이 넉넉하신 분들은 저와 함께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제안서, #문서, #글잘쓰는법, #보기쉬운글, #논리적인글, #보고서쓰는법, #제안서쓰는법, #보고서작성법, #제안서작성법, #문서양식, #문서샘플, #문서편집, #서식편집, #마이카피, #MYCOPY
[hwp 편집] #5. 보기 좋은 떡? 보기 좋은 글!! (0) | 2020.04.30 |
---|---|
[hwp 편집] #4. 편집 시간을 50% 줄이는 방법! (0) | 2020.04.22 |
[hwp 편집] #3. 몸값 두 배로 올리는 보고서 편집 (0) | 2020.04.10 |
[hwp 편집] #2. 월 200만원 가치를 하는 보고서 디테일 만들기 (0) | 2020.04.08 |